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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 항공교통이용서비스 개선을 위한 간담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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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국장총 작성일2018-06-01 18:33:08 조회1,03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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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 항공교통이용서비스 개선을 위한 간담회

 

* 사례 포함된 상세 내용은 첨부된 결과보고서를 참고해주세요

주관 : 국토교통부

일시 : 530() 오후 230-420

장소 :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회의실

목적 : ‘교통약자의 항공교통이용 편의기준 마련을 위한 항공교통 이용 시 불편사항 및 제도개선 건의사항 수렴

참여 : 국토교통부 항공산업과 관계자(3),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2),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1), 시각장애인연합

                회(1), 한국농아인협회(1), 이남현 성악가(1)

 

건의내용

[휠체어이용장애인]

휠체어 이용 장애인의 휠체어 및 전동휠체어 배터리 수송에 대한 문제 개선

현황 및 문제점

휠체어 수송 방식(절차, 크기제한 등)이 항공사마다 상이하여 장애인 승객이 매번 문의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음

    - 저가 항공의 경우 휠체어 동반이 어려운 경우도 존재

    - 휠체어 수송 시 래핑 부실로 분리형 휠체어의 경우, 발판이나 손잡이 등 구성품이 분실되는 사례 발생

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 등 전동휠체어 이용 장애인의 경우, 휠체어 배터리를 분리하여 수송하여야 하고, 일부 항공사에서는

     소속 직원이 아닌 장애인 승객에게 직접 분리하도록 요구하는 상황임

배터리 수송 시 안정상 규격을 제한하고 있어 휠체어 이용 장애인의 경우, 몸의 일부와 다름없는 배터리에 대한 규격 제한이

    엄격해 배터리 수송에 어려움이 있을 뿐 아니라, 미리 고지하지 않거나 홍보 또한 부족해 탑승 직전 배터리를 수송할 수 없게

    되는 당황스러운 상황도 비일비재해 이에 대한 개선이 요구됨

 

개선 의견

    - 휠체어 수송을 위한 방식에 대해 항공사에서 공통으로 적용되는 매뉴얼 마련

    - 항공기 탑승을 위한 전동휠체어 배터리 분리·장착 시 항공사 직원의 업무수행을 위한 가이드마련 및 배터리 분리·장착 서비

       스 실시

    - 배터리 규격 제한 완화 등 배터리 수송 방안 마련

    - 항공기에서 수송이 가능한 전동휠체어 이용 승객에게 배터리에 대한 정보(규격, 제품 등) 사전 고지 및 홍보

 

저가항공사의 기내용 휠체어 비치에 대한 문제 개선

현황 및 문제점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은 기내에서 장애인의 이동을 돕는 기내 휠체어를 비치하고 있으나, 일부 저가항공사들은 기내 휠

    체어 비치가 의무가 아님

    -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지난 2015년 저가항공사들에 개선을 요구하였으나, 이스타항공에서만 의견을 받아 기내용 휠체어를 비치

또한 인천공항에서는 기내용 휠체어가 비치되어 있지 않아도 휠체어 이용 시 남성 승무원이 기내에서 도움을 주나, 제주공항

    에서는 도움을 줄 수 있는 승무원도 부재해 동행자가 없는 경우 혼자서는 항공기를 이용할 수 없는 실태임

 

개선 의견

    - 저가항공사에서도 기내용 휠체어를 구비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 실시

 

휠체어 이용 장애인의 좌석배치 관련 문제 개선

현황 및 문제점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따라 교통약자 누구나 교통수단과 여객시설, 도로를 차별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하기에 휠체어 이용 장애인 역시 공간 여유가 있는 좌석(앞좌석,비상탈출구좌석)을 선택할 권리가 있음

    - 대부분의 항공사는 장애인석을 뒤쪽에 마련해두고 있으나 공간이 협소하고 이동시간이 오래 걸리는 등 불편사례 존재

공간 여유가 있는 좌석(앞좌석, 비상탈출구좌석)의 경우 예약 불가하기에 현장에서 좌석을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음

    - 현장에서 좌석 변경 시 교통약자 우선으로 좌석을 변경해 준다는 규정이 있으나 대부분 먼저 온 승객을 우선으로 좌석 변경을 해주어, 이른 시간부터 탑승수속을 밟아야 하는 등 불필요한 시간 소요

    - 교통약자 우선으로 좌석을 변경해준다는 규정 역시 잘 지켜지지 않을뿐더러 같은 교통약자라 하더라도 더욱 우선이 되어야 하는 교통약자가 있으나, 이에 대한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음

장애인과 보조인 탑승 시 보조인 좌석을 바로 옆자리에 배정하지 않고 간격을 두거나, 엉뚱한 좌석으로 배정되는 경우도 존재

    해 휠체어 이용 장애인의 좌석 배치 관련 문제 해결이 시급함

 

개선 의견

    - 여유 있는 공간 좌석 확보를 위한 장애인 우선 예약 서비스 실시

    - 장애인 중 필요가 더욱 절실한 장애인이 여유 공간 좌석을 우선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장애 특성을 고려한 교통약자 판단 기

       준 마련

    - 부득이한 경우 외에는 장애인과 그 보조인을 옆자리에 배정할 수 있도록 지침 및 규정 마련

 

휠체어 이용 장애인의 이동편의를 위한 서비스 제공 요청

현황 및 문제점

공항이나 항공기 내 화장실 사용 및 이동시 휠체어 이용 장애인을 위한 인적서비스 제공이 전무하여 관련 서비스 제공이 시급

    함

    - 승무원이 화장실 이용에 도움을 주는 경우도 있으나 남성 승무원 비율이 현저히 낮아 장애인 남성의 경우 화장실 이용에 제한

공항이나 항공기 내에서 휠체어 이용 시 바퀴에 바람이 빠지는 등 긴급히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 있으나 관련 서비스가 존재하

    지 않아 이동에 어려움이 있음

항공기 승하차 시 항공기의 출입구와 연결되는 탑승용 다리, 보딩브리지 설치가 의무화 되어 있지 않아 휠체어 장애인의 경우

    승하차에 불편을 겪고 있음

 

개선 의견

    - 휠체어 장애인의 이동편의를 위한 인적서비스 제공

    - 휠체어 관리를 위한 서비스 제공

    - 휠체어 장애인 이용 항공기편에 대한 보딩브리지 우선 제공

 

[청각장애인]

청각장애인의 공항 및 항공기 이용 시 정보제공 방법 개선 및 인적서비스 실시

현황 및 문제점

지난 1월 대형 항공사 승무원이 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청각장애인과의 소통에 있어 일방적으로 음성언어만 사용

    하는 등 적절히 응대하지 못 하는 문제가 발생함

항공권 구입 및 이용(발권·탑승) 시 수어영상을 통한 정보제공 및 수어통역이 제공되지 않아 정보접근성에 제한을 받고 있음

    - 공항에서 항공기 탑승 장소가 변경될 경우 안내방송(음성)만으로 정보를 제공하여 청각장애인들이 이용 시 불편을 겪는 경우가 발생

기내에 역시 수어통역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아 비행기 안전 요령에 대한 정보제공, 응급상황 발생 시 상황대처에 대한 정보제

    공이 이뤄지지 않아 항공기 이용권뿐 아니라 안전권까지도 보장 받지 못 하고 있는 실정임

    - 기내식 제공 시 메뉴에 대한 정보제공을 전혀 받지 못 하고 있는 실정

202381개국이 참여하는 세계농아인대회를 제주도에서 유치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 국제수어통역 서비스도 전무해 세계적 대회를 개최한다고 해도 전혀 서비스가 뒷받침 되지 않는 상황

 

 개선 의견

    - 항공사 또는 공항별 수어통역사 배치

    - 항공사 또는 공항별 국제수어통역사 배치

    - 항공사 직원을 대상으로 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교육 실시

    - 수속·탑승 장소나 시간 변경에 대한 정보를 안내방송 뿐만 아니라 전광판 안내·문자서비스·수어 안내방송 실시

    - 안전요령 및 응급상황 설명 시 수어를 통한 정보전달 또는 안내방법 개선

 

 

[시각장애인]

시각장애인의 공항 및 항공기 이용 시 정보제공 방법 개선 및 인적서비스 실시

현황 및 문제점

출입국 신고서 작성 및 기내 서비스 제공 시 점자 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정보 접근성에 제한을 받고 있음

    - 기내 유입물이나 리모컨 사용에 있어 점자 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서비스에 제한

항공기 혹은 공항 내 화장실 이용 및 출입국 수속, 도착 후 다음 이동수단을 이용하기까지 인적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아 불편

    을 겪고 있음

 

개선 의견

    - 기내 서비스 제공 시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정보 제공 방안 마련

    - 항공기 혹은 공항 내 시각장애인의 이동편의를 위한 인적 서비스 제공

 

[호흡기장애인]

호흡기장애인을 위한 산소발생기 등 항공기 내 보조기구 구비 요청

현황 및 문제점

호흡기장애는 진행 중 장애로 언제 어떻게 상태가 악화될지 모르나 항공기 내 호흡기장애인을 위한 산소발생기나 인공호흡기

    등 보조기구가 구비되어 있지 않아 불편을 겪고 있음

 

개선 의견

    - 항공기 내 산소발생기나 인공호흡기 등 보조기구 비치

 

[모든 유형 장애인]

장애인과 보조인에 대한 패스트트랙 이용 서비스 개선

현황 및 문제점  

장애인이 단체로 항공기 이용 시 장애인과 그 보조인은 패스트트랙을 이용할 수 있으나 단체로 동행하는 비장애인은 패스트

    트랙 이용이 어려움

    - 출입국관리 직원의 재량에 따라 이용이 가능

비장애인은 상당시간이 출입국 수속절차에 소요되어 장애인이 일찍 수속을 밟더라도 일행들을 기다려야하는 번거로움 발생

 

개선 의견

    - 장애인이 단체로 공항을 이용하는 경우 비장애인 동행자가 장애인 승객과 동반할 수 있도록 하는 출입국 수속편의 제공

 

건의내용 관련 국토교통부 답변 및 향후계획

 

답변

[휠체어이용장애인]

휠체어 이용 장애인의 휠체어 및 전동휠체어 배터리 수송에 대한 문제 개선

휠체어 및 전동휠체어 배터리 수송 관련 공통된 매뉴얼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정보 또한 사전에 고지하거나 홍보하는 방향으로 내용 검토

이와 더불어 관련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가이드 마련 및 직원교육 시행 역시 검토 예정

 

저가항공사의 기내용 휠체어 비치에 대한 문제 개선

저가항공의 경우 항공비를 저렴하게 받는 대신 서비스에 제한을 두는 것이기에 서비스 제공의 선을 어디까지 둘지 절충안 마련 후 해당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것

 

휠체어 이용 장애인의 좌석배치 관련 문제 개선

비상탈출구 좌석의 경우, 각 좌석에 앉은 사람마다 부여되는 역할이 있어 한 좌석이라도 장애인석으로 배정하기 어려울 듯하나 앞좌석의 경우에는 교통약자 우선으로 좌석이 배정되는 것이기에, 여유 있는 공간을 장애인석으로 우선 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 개선 관련하여 내용 검토

이와 더불어 장애 특성을 고려한 교통약자 판단 기준 마련 및 장애인과 그 보조인을 옆자리에 배정할 수 있도록 요청한 내용 역시 검토

 

휠체어 이용 장애인의 이동편의를 위한 서비스 제공 요청

보딩브리지 설치 관련, 현재는 당시 항공 교통 상황에 맞게 설치 유무가 결정되는 것이기에 보딩브리지 장애인 우선 설치에 대한 애로사항이 있음

하지만 설치 대수를 늘리는 등 방안 마련에 노력할 것

 

[청각장애인]

청각장애인의 공항 및 항공기 이용 시 정보제공 방법 개선 및 인적서비스 실시

항공사 직원을 대상으로 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교육을 실시하고, 문자서비스나 수어통역 서비스 등 청각장애인에게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 마련 검토

 

[시각장애인]

시각장애인의 공항 및 항공기 이용 시 정보제공 방법 개선 및 인적서비스 실시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정보를 제공하거나 시각장애인의 이동편의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방안 마련 검토

 

[호흡기장애인]

호흡기장애인을 위한 산소발생기 등 항공기 내 보조기구 구비 요청

건의 내용 검토

 

[모든 유형 장애인]

장애인과 보조인에 대한 패스트 트랙 이용 서비스 개선

건의 내용 검토

 

향후계획

소비자단체, 항공업계 등 지속적 의견수렴 (2018.6~9)

○ 「교통약자의 항공교통이용 편의기준안 마련 및 설명회 개최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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