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검색

[특수학급 OR 통합학급] 사회적 통합을 위해서 일반학교는 어떻게 학급을 운영해야할까요? > 참여토론

본문 바로가기


참여토론

토론&개선

  • 바로가기
  • 활동브리핑
  • 참여토론
  • top

[특수학급 OR 통합학급] 사회적 통합을 위해서 일반학교는 어떻게 학급을 운영해야할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장총 작성일2017-12-01 18:40:40 조회2,666회

본문


                               

 

[출처]www.flickr.com                                                                                                                                                                                                 [출처] jscfeatures.jsc.nasa.gov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들의 사회적 통합을 위해서 일반학교는 어떻게 학급을 운영해야할까요?

 

인천에서는 일반학교 안에 있는 특수학급을 2018년도에 19개를 증설할 예정이며, 그 이유로는 늘어나는 특수교육 수요에 부응하고자한다고 밝혔습니다.(인천 유치원··고교 특수학급 21개 늘려104명 더 수용, 2017.12.01., 연합뉴스)
이처럼 우리나라는 전국의 약61%(7,068)의 일반학교가 특수학급을 설치하여 장애학생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반면, 호주 멜버른에서는 장애학생들의 사회적 통합을 위해 특수학급이 아닌 통합학급을 운영하고 있고, 독일에서는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을 분리시키는 것이 결과적으로 차별이라는 견해를 가지며 90년대부터 모든 학교가 학교법에 통합교육을 실시하도록 규정하였습니다. (해외의 특수교육, 통합교육은, 2013.07.04, 함께걸음)

 

[출처]www.af.mil


이처럼 특수학교 뿐만 아니라 일반학교에서도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일반학교의 교육 방식에는 비장애학생과 함께하는 통합교육과 개별화된 교육을 배우는 특수교육이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의 방식에는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유엔장애인권리협약 제24조 교육 2항에는 학업과 사회성발달을 극대화하는 환경 내에서 완전한 통합이라는 목표를 가져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회적 완전한 통합을 위해서 각각 다른 장·단점을 가진 통합교육과 특수교육 중 우리나라 실정에 더 효과적인 방안은 무엇일까요?

 

 통합학급

 장점

장애학생들에게는 사회성이 발달되며 사회적 낙인효과를 줄 일수 있을 것이며 비장애학생에게는 장애학생들을 도우며 장애이해교육이 동시에 되어 사회적 통합을 이룰 수 있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단점

장애학생들은 개별화된 교육이 필요하지만 현재 교사들 대부분은 특수교육의 경험이 없기 때문에 장애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또한 비장애학생들은 장애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다면 장애학생들을 괄시하는 태도를 보이는 등 부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특수학급

 장점

장애학생들에게는 전담교사들이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지원이 가능하거나 비장애학생들은 학교수업에 있어서 자신의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점

비장애학생들은 장애학생들에 대한 이해도 부족으로 부정적인 사고가 발생하게 될 것이며 또한 장애학생들과 비장애학생들은 서로가 다르다고 생각을 가지고 사회적 통합에 어려움을 겪는 등 부정적인 생각들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관련 게시글

참여토론 목록

549 대중교통 이용, 목숨마저 담보해야 하나요?

진행중

548 장애인등편의법 20년, 충분한가요?

진행중

547 일상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중도 장애인, 걸림돌이 무엇인가요?

진행중

545 [특수학급 OR 통합학급] 사회적 통합을 위해서 일반학교는 어떻게 학급을 운영해야할까요?

진행중

544 장애인 최저임금 적용제외의 대안, 감액인가 임금 보조인가

진행중

543 문재인 정부의 장애인복지정책, 어떻게 생각하세요?

진행중

539 [환경 vs 관광]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진행중

502 '장애인 사업주'는 보조공학기기 지원받으면 안되나요?

진행중

단체명 :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   주소 : (07236)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2(여의도동) 이룸센터 4층
전화 : 02-783-0067   |   팩스 : 02-783-0069   |   이메일 : mail@kodaf.kr
Copyrightⓒ 2017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