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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기간 철도 승차권 사전 예매시스템,장애인 편의 고려해 개선해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장총 작성일2017-10-16 13:56:46 조회533회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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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황

지난 1, 설을 맞이하여 코레일은 이틀간 설 기차표를 인터넷과 현장에서 미리 판매하면서 전체 표의 70%를 인터넷, 남은 30%를 현장 판매로 배정하였음

- 예매의 모든 절차는 3분 안에 완료해야 하며, 1인 최대 6장 예매, 예매 요청 가능 시도는 6회로 제한되었음

- 접속자가 몰리면서 승차권 예매 사이트는 단시간 접속조차 원활히 이뤄지지 않는 등 대란이 발생함

당시 사이트는 웹 접근성이 준수되지 않았으며, 3분이라는 제한시간으로 인해 시각장애인들은 예매가 불가능한 상황이었음

- 시각장애인은 시각장애인용 음성 프로그램이 읽어주는 내용을 듣거나 화면을 확대해 보는 등 해독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 시스템은 시각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동일한 시간 안에 승차인원 ​정보, 열차 출발·도착 장소, 시간 관련 정보를 모두 읽어내도록 요구하고 있는 실정임

코레일 관계자는 이런 문제에 대해 시각장애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적정 시간을 추가로 제공하는 등 시스템을 보강할 계획이라고 발표함

- 하지만 구체적 진척 정도를 공개해 달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내부 사정이라는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고 실제 개선 속도 역시 더딘 상태여서, 오는 추석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장애인들의 우려는 또다시 깊어지고 있음

 

문제점

적정 시간 추가 제공에만 초점을 맞추는 시각은 장애인의 승차권 예매 가능성을 높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음

- 추가 시간이 부여되어도 그 속도에 있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차이는 크며, 결과적으로 예매가능성에 있어서 차이가 없음

- 이에 예매시스템 절차 간소화를 통해 예매가 가능토록 개선하는 것이 추가 시간 제공보다 효용성 측면에서 더 클 것으로 판단됨

한국철도공사 측은 오용을 막기 위해 장애여부와 본인임을 확인할 방법 모색이 필요하다고 서비스 개선 단서를 달고 있으나 이미 원콜(One-Call) 서비스가 선례로 존재, 이를 해소할 기반이 마련되어 있음

- 원콜 서비스: 201412월부터 시행되었으며 우대 서비스 대상 고객이 사전에 기차역 창구 또는 철도고객센터에서 정보를 등록해두면, 전화 예약과 동시에 ARS로 자동으로 기차표를 결제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명절기간 새로운 인터넷 사이트가 신설될 경우 사전에 미리 입력해 둔 주요 정보를 불러와 예매토록 하는 등 시스템 간소화 필요더불어 제한시간 내 승차권 예매에 대한 성공률은 장애유형에 따라 편차가 있어 그에 따른 선별적 배려가 필요함. 대상이 꼭 시각장애인에게만 국한되지 않음.

미래창조과학부의 웹 접근성 품질인증기관 지정 및 품질인증 등에 관한 고시10조에서는 웹 접근성 품질인증의 방법에 있어 사용자심사를 의무적으로 거치게 하고 있음

- 그 중 사용자평가는 전맹(시각장애), 저시력(시각장애), 상지지체 또는 뇌병변 등 장애 유형을 가진 3명의 사용자심사원이 하는 것으로 한정해 일정시간 내 과업 수행 가능 여부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이뤄짐

- 한국정보화진흥원 관계자는 사용자심사원이 세 장애유형으로 한정된 이유에 대해웹 접근성은 키보드, 마우스 작동 여부에 따라 차이가 크나 제한 받는 장애유형의 스펙트럼은 그다지 넓지 않은 편이라 웹 접근에 있어 가장 취약한 장애유형을 선별한 결과라고 설명함

- 뇌병변장애인, 상지지체장애인의 경우는 시각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세밀한 작업이 어려워 3분이라는 시간제한 동안 예매 과정을 거치기 힘듦.

시각장애인뿐만 아니라 뇌병변장애인과 상지지체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동등한 선상에서 사전 예매가 가능할 수 있도록 환경 조성이 시급함

 

건의사항

명절기간 실시되는 철도 승차권 사전 예매시, 비장애인과 동등한 입장에서 승차권 예매가 진행될 수 있도록 개선

건의사항

1. ‘임시 저장 기능을 신설, 활용해 명절기간 예매 절차 간소화

- 주요 정보를 미리 저장하게 한 뒤, 명절기간 새로운 사이트에서 정보 불러오기를 통해 예매 시도 할 수 있도록 조치

- 해당 서비스 적용자는 시각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상지지체장애인에 한정

- 대상자는 사전(명절기간 외, 평생 1)에 기차역 창구 또는 철도고객센터에서 본인 인증절차 거치도록 시스템 구축(원콜 서비스 기반 활용 제안)

, 기존 원콜 서비스를 명절기간에 확대 적용하는 방안도 병행 고려

 

 

 

 

 

제도개선 목록

38 청각장애인, 방통고마저 학습의 장벽 높다

진행중

37 장애인의 하이패스 이용 개선을 위한 지원 확대해야

진행중

36 장애인 운전면허 취득 편의 위한 환경 개선해야

진행중

35 온라인 토익 강좌, 청각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제공해야

진행중

34 국내 3대 국제영화제, 장애인의 접근성 위한 대책 마련해야

진행중

33 관광 홈페이지 내 장애인 편의 숙박시설 정보 접근 쉬워야

진행중

32 국립전시관람시설, 장애인의 관람 편의 위한 서비스 보완해야

진행중

31 장애인에게 편리한 무인민원발급기 사용 환경, 하루빨리 조성되어야

진행중

28 어린이집 이용 우선순위 항목 내 장애형제 기준 추가해야

진행중

27 명절기간 철도 승차권 사전 예매시스템,장애인 편의 고려해 개선해야

진행중

26 장애인의 안전 위한 횡단시설 및 교량 내 편의시설 설치 기준 마련해야

진행중

25 자동차검사 온라인 사전예약 시스템, 사용자 관점의 편의 제공해야

진행중

24 장애인의 금융사기 예방 위한 구체적 방안 마련해야

진행중

23 사회서비스 전환시 발생되는 사각지대 해소되어야

진행중

22 해외여행 장애인 위한 관련 서비스 개선해야

진행중

18 평창동계올림픽에 신장장애인 위한 인공투석 운영시간 확대 필요하다

진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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