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검색

국립전시관 '주먹구구식' 장애인 대상 관람 편의 서비스 > 제도개선

본문 바로가기


제도개선

토론&개선

  • 바로가기
  • 활동브리핑
  • 참여토론
  • top

국립전시관 '주먹구구식' 장애인 대상 관람 편의 서비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장총 작성일2017-10-16 14:35:52 조회4,146회

본문

7ae918fe1e83ea5bd94f3ba8ec58e3ae_1508132141_8119.jpg

장애인도 문화생활을 누릴 권리는 있습니다

 

 박물관, 미술관 등 문화 시설 이용 시 장애인은 과연 얼마나 원활하게 관람을 할 수 있을까요?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국립민속박물관은 국가 대표전시관람시설인데요. 국가 대표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장애별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가 미흡해 장애인들이 온전한 문화생활을 누리지 못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의 문화 활동 비율은 증가하고 있는데 문화 활동을 누리는 장애인의 만족도는 비장애인에 비해 현저히 떨어집니다. 2014년 장애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문화 여가 활동을 불만족스럽게 생각하는 장애인은 약 60%에 달했는데요. 그 원인으로는 경제적 부담과 시간 부족 외, 장애인 관람을 감안한 기반 시설 및 프로그램 부족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였습니다.

 

장애인 관련 서비스를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시행령 및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시행령에 의거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는 있지만, 세부 규정이 없어 서비스의 질이 상당히 떨어진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휠체어, 점자안내책자, 보청기 등 장비 및 기기 제공’, ‘문화 예술 관련 정보 제공등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의 경우, 청각 장애인을 대상으로 수화 해설과 음성증폭기를 지원하고, 시각장애인을 위해 점자 안내판이나 점자도록을 일부 제공하는 등 관련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상세 설명을 담고 있지 않고 있거나, 모든 청각장애인이 수화를 습득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수화 서비스 외 문자를 이용한 서비스는 거의 전무한 등 정보 전달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관람 시, 전시물에 대한 완전한 이해를 돕기에는 미흡한 수준입니다.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의 경우에는 실시간으로 문자통역 서비스를 제공해 수화 비습득 장애인이나 구화만 가능한 장애인들도 수준 높은 관람이 가능하고, 미국 스미소니언 박물관은 내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촉각전시를 의무화 하고 있어 시각장애인들도 관람을 원활히 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이 장애 유형에 상관없이 원활히 문화 향유를 할 수 있도록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국립중앙박물관 내 스크립트를 제공할 수 있는 휴대용 단말기 구입, 촉각 전시 가이드라인 마련 등 서비스 개선을 요청하는 건의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진행 경과

국립중앙박물관은 20186월 발표 예정인 박물관·미술관 종합발전계획(가칭)’ 내 장애인 편의제공 부분에 포함할 수 있도록 검토 중에 있다고 17.10.29.일자 공문으로 회신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18.5.15일 유선상으로 박물관·미술관 종합발전계획(가칭)’ 발표는 하반기로 지연, 장애인 편의제공 부분은 박물관·미술관 종합발전계획(가칭)’ 내 포함할 예정이라고 답변하였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제도개선 목록

72 만성신부전증환자, 산정특례 혜택받으려면 투석당일에만 가능?

진행중

71 편리함을 갖춘 홈네트워크 시스템, 시각장애인에겐 무용지물

진행중

70 우리동네엔 야간 혈액투석 받을 수 있는 기관 있을까?

진행중

69 "장애가 있으면 위험하다" 무조건 탑승 거부하는 놀이공원들

진행중

68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 개인정보 변경 시 톨게이트 사무실로 가야한다?

진행중

63 사회적 약자들의 자립을 지원하는 훈련수당, 장애인은 거부한다?

진행중

62 고속도로 휴게소 식당 내 '장애인배려석'을 아시나요?

진행중

61 특별교통수단 이용 시 안전기준(안전벨트 착용, 안전교육 의무 등) 마련

진행중

단체명 :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   주소 : (07236)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2(여의도동) 이룸센터 4층
전화 : 02-783-0067   |   팩스 : 02-783-0069   |   이메일 : mail@kodaf.kr
Copyrightⓒ 2017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