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검색

고속도로 휴게소 식당 내 '장애인배려석'을 아시나요? > 제도개선

본문 바로가기


제도개선

토론&개선

  • 바로가기
  • 활동브리핑
  • 참여토론
  • top

고속도로 휴게소 식당 내 '장애인배려석'을 아시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장총 작성일2019-03-29 11:28:06 조회675회

본문

fd507e45dc8e20fe22be6075982203eb_1553820553_0348.jpg

휴게소 내 장애인들의 편의를 위한 '장애인배려석'이 방치되고 있다

 


 

고속도로 휴게소 내 일부 식당에는 휠체어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장애인배려석'이 별도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출입문 바로 옆쪽에 배치되어 있어 추위와 더위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고, 관리가 되지 않아 청결상태도 불량하다는 민원이 제기되었습니다.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이 일상생활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설과 설비를 이용하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휴게소 식당 내 설치된 '장애인배려석'은 이러한 목적에 부합되지 않고 있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인 만큼 장애인, 몸이 불편한 노인, 아이를 동반한 가족 등이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보장해야 하는데요.


특히, 휴게소 내 식당 이용 시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경우 동선에 따른 테이블의 위치, 테이블의 높낮이 등이 매우 중요하여 '유니버셜디자인'과 같이 장애의 유무, 연령, 사용환경에 상관없이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지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차원에서 장애인의 편의를 위해 일부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식당 내 '장애인배려석'을 설치하고 운영하고 있는데요. 장애인의 편의제공을 이유로 출입문 바로 옆쪽의 식당 구석진 곳에 배치되어 추위와 더위에 직접적으로 노출되거나, 먼지가 쌓여 있고 청소도 되지 않는 등 청결상태가 불량하다는 민원이 제기되었습니다.


장애인 당사자가 편안한 환경에서 식사 등의 서비스 제공을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설치된 '장애인배려석'은 전시적 효과 및 형식적 배치수준이라고 밖에는 평가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전국 휴게소 내 '장애인배려석'의 운영현황에 대한 실태조사와 더불어 식당 내 사회적약자(장애인·노인·임산부 등)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별도의 구역(ZONE) 마련을 한국도로공사에 요청 하였습니다. 

 

 

 

□  진행경과

19.3.28.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고속도로 휴게소 식당 내 사회적약자 편의 증진 개선 요청을 한국도로공사에 건의하였습니다. 

 

 

 

관련 게시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제도개선 목록

72 만성신부전증환자, 산정특례 혜택받으려면 투석당일에만 가능?

진행중

71 편리함을 갖춘 홈네트워크 시스템, 시각장애인에겐 무용지물

진행중

70 우리동네엔 야간 혈액투석 받을 수 있는 기관 있을까?

진행중

69 "장애가 있으면 위험하다" 무조건 탑승 거부하는 놀이공원들

진행중

68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 개인정보 변경 시 톨게이트 사무실로 가야한다?

진행중

63 사회적 약자들의 자립을 지원하는 훈련수당, 장애인은 거부한다?

진행중

62 고속도로 휴게소 식당 내 '장애인배려석'을 아시나요?

진행중

61 특별교통수단 이용 시 안전기준(안전벨트 착용, 안전교육 의무 등) 마련

진행중

단체명 :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   주소 : (07236)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2(여의도동) 이룸센터 4층
전화 : 02-783-0067   |   팩스 : 02-783-0069   |   이메일 : mail@kodaf.kr
Copyrightⓒ 2017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