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발달장애인 조기진단체계 구축, 6월까지 지원계획 마련키로 > 복지정책자료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 youtube
  • facebook
  • instagram
  • 네이버 포스트

발달장애인 조기진단체계 구축, 6월까지 지원계획 마련키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장총 작성일2012-03-23 00:00:00 조회2,952회

본문


□ 정부는 3.21(수) 오후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제11차 장애인정책조정위원회를 개최하여 발달장애인 지원계획, 제3차 장애인정책발전 5개년 계획 추진현황, 제4차 장애인정책발전 5개년 계획 수립방안 등 장애인정책 주요현안을 점검하고 향후계획을 논의하였다.

□ 이날 위원회는 발달장애인 지원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발달장애인 조기진단체계를 구축하기로 하였다.

○ 발달장애는 인지력이나 사회성의 발달이 현저하게 지체되거나 성취되지 않는 장애로, 지적장애나 자폐성 장애가 이에 속한다.
     * 총 18만명 등록(전체 장애인의 7% 정도)
 
- 발달장애인은 일상생활이나 근로능력, 권리옹호 등의 측면에서 다른 장애인들보다 취약하여 이들에 대한 지원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 정부는 오는 6월까지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달장애인지원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며,
 
- 발달장애인실태조사 결과분석을 반영하여 조기진단도구 개발 및 조기재활 지원 등 발달장애 조기진단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 위원회에서는 장애인정책의 실효성 확보를 위하여 정부의 ‘장애인정책발전 5개년 계획’의 추진현황을 점검하였다.

○ 정부는 금년에 장애인 등록체계와 서비스 제공체계의 연계를 위한 장애인서비스지원체계 개편 시범사업을 확대⋅운영*하는 한편,
     * `11년 2개 지역(서울 은평, 충남 천안) → `12년 21개 지역(경북 구미, 부산 해운대, 광주 광산 등)
 
- 작년 10월 이후 시행된 장애인활동지원제도의 조기 안정을 위하여 대상자를 5만명에서 5만5천명으로 5천명을 늘리기로 하였다.

○ 또한, 유치원 과정 특수교육대상자의 의무교육을 만4세에서 만3세 이상으로 확대 실시하고,
 
- 장애인청소년체육활동 교실지원, 장애인체육지도자 배치 및 생활체육대회 지원 등 장애인생활체육 환경조성을 통해 장애인 체육 참여인구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 민간기업과 기타 공공기관의 장애인의무고용률을 상향 조정(2.3%→2.5%)하고, 의무고용률 미달기관은 연 2회 명단을 공표하여 장애인고용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 특히, 장애인의 사회참여확대를 위해 장애인 운전교육 및 시험지원을 전국 26개 운전면허시험장으로 확대*하고,
     * 기존 1개(부산 남구) → 3월부터 전국 26개 확대 시행
 
- 저상버스 보급 확대(900여대 도입 예정)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도시철도와 수도권 전철 등에 총 338대의 이동편의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 아울러 내년부터 새로이 시행될 제4차 장애인정책발전 5개년계획의 수립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 새롭게 수립될 계획은 장애인지 관점을 반영하여 “장애인 권리실현으로 장애가 장애되지 않는 사회를 구현하는 것”을 비전으로 하여 마련될 계획이다.
 
- 이에 따라 장애에 대한 세계적인 흐름을 반영하고, 최근 장애계의 현안이 되고 있는 이슈들을 과제로 발굴하여 반영할 예정이다.

○ 특히, 이러한 계획을 내실있게 수립하기 위하여 정부는 장애인단체, 학계 및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실무추진단을 구성⋅운영한다.
 
- 실무추진단은 장애인정책을 각 분야별로 나누어 최근의 국제적 장애인정책 흐름과 국내의 주요 현안, 그리고 제3차 계획의 최종평가를 토대로 향후 5년간 장애인정책 방향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 제4차 장애인정책발전 5계년계획은 올해 10월쯤에 대국민 공청회를 거쳐 연말에 장애인정책조정위원회에 상정되어 심의·확정될 예정이다.


□ 김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장애가 장애로 인식되지 않는 사회가 진정한 선진사회”라고 하며,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대등하게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지원 대책을 마련 할 것”을 당부하였다.

게시자 : 장 경 은
출  처 : 국무총리실 홈페이지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7-08-19 16:23:39 정책정보에서 이동 됨]
Total 96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단체명 :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   주소 : (07236)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2(여의도동) 이룸센터 4층
전화 : 02-783-0067   |   팩스 : 02-783-0069   |   이메일 : mail@kodaf.kr
Copyrightⓒ 2017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