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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 현장실습 매뉴얼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장총 작성일2011-03-22 00:00:00 조회2,411회

본문


지역사회 현장실습이란 직업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에게 직무나 직종별현장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육과정입니다. 장애학생의 경우 교육현장과 산업현장간의 전이에 적응하는 시간이 많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에 포함되지 않았던 직종에 취업하고자 할 경우 장기간의 별도 훈련을 필요로 하므로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현장실습을 거쳐 취업하는 일은 학생 자신이나 국가를 위해서 필요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매뉴얼은 현장실습 운영의 법적·교육과정적 근거, 현장실습 운영의 일반적 지침, 현장실습 운영 유형별 구체적인 사례, 효과적인 현장실습 운영절차, 현장 실습 담당 교사들이 궁금하게 생각하던 사항에 관한 질문과 응답, 학교에서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현장실습 관련 문서와 양식 등 현장실습과 관련하여 가장 요구가 많았던 내용들을 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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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개발의 필요성, 2. 용어의 정의, 3. 개발의 제한점

Ⅱ. 현장실습의 추진 근거
1. 법적 근거, 2. 교육과정적 근거
 
Ⅲ. 현장실습 운영의 일반적 지침
현장실습의 목적, 현장실습 운영방침, 현장실습운영위원회 설치 및 운영, 현장실습 교육과정 운영, 현장실습 파견 산업체(기관) 및 직업재활시설 선정, 산업재해로부터의 실습생 보호, 현장실습 복교자 및 미이수자에 대한 조치, 현장실습 평가 및 성적처리, 기타
 
Ⅳ. 현장실습 운영 절차
1. 준비단계, 2. 실습단계, 3. 평가단계

Ⅴ. 특수학교 현장실습 운영 사례
산학협력을 통한 통합고용 형태, 진로·직업체험 행사 활동 연계 형태, 공공기관 및 관공서 연계 형태, 전환교육의 날(블록타임제) 운영 형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및 장애인복지관 연계 지원고용 형태, 교육-복지 연계형 일자리사업 연계 형태, 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 및 교내실습 형태

Ⅵ. 특수학급 현장실습 운영사례
1. 고등학교 특수학급 단위별 현장실습 운영 형태
2.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현장실습 형태
3. 교육청과 지역사회 유관기관 간 업무 협약 형태

Ⅶ. Q & A
1. 질문목록, 2. 현장실습의 이해 및 계획, 3. 현장실습의 진행 및 계획
4. 현장실습의 평가 및 사후관리

Ⅷ. 현장실습 활용 자료
직업상담, 직업평가, 직업적응훈련, 사업체 개발, 현장실습, 지원고용, 사후지도
 
<부록 1> 설문지
<부록 2> 미국 전환교육의 정의 및 그 관련법의 이해

자료출처: 국립특수교육원
게시자: 대외협력부 강성하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7-08-19 16:26:54 일반자료에서 이동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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