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이공계 장애대학생 21명의 꿈이 모였다! 모두(MODU) 장학생 Search-Camp 성료 > 활동브리핑

본문 바로가기

이슈&활동

  • youtube
  • facebook
  • instagram
  • 네이버 포스트

이공계 장애대학생 21명의 꿈이 모였다! 모두(MODU) 장학생 Search-Camp 성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장총 작성일2023-05-18 14:15:36 조회2,399회 댓글0건

본문

001.png

 

선선한 날씨가 끝나고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뜨거운 여름처럼 진로를 향한 이공계 장애대학생들의 뜨거운 열정을 느낄 수 있었던 모두(MODU) 장학생 Search-Up Camp(이하 서치업 캠프)가 4월 28일부터 29일까지 1박 2일간 호텔 푸르미르(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개최되었습니다.

 

그럼 어떤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어떤 이야기가 오고 갔는지 함께 보실까요?

 

002.png

 

◼ 꿈꾸는 진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여러분 모두를 응원합니다!


서치업 캠프는 주최기관 인사말과 사업소개 영상시청으로 시작되었는데요. 


인사말에서 카카오뱅크 ESG팀 윤정백 팀장님은 “장애인이 차별없이 꿈을 이룰 수 있는 사회 조성에 지속적인 노력과 관심을 기울이겠다”라며 “이 자리에 참석한 모두(MODU) 장학생 여러분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꿈을 지원하고 응원하겠다”라고 용기를 불어넣는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김동범 사무총장님은 “이번 행사는 장학생이 처음 교류하고 진로계획을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개최되었다”라며 “우수 인재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캠프에서의 경험과 더불어 앞으로도 새로운 경험을 해나갈 수 있도록 힘닿는 데까지 돕겠다”라고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사업소개는 전반적인 사업개요, 프로그램 일정, 지원사항, 장학생들이 해야 할 과제 등에 대해 영상으로 소개하였는데요. 영상시청이 진행되는 동안 한순간도 놓치지 않고 집중하는 모두(MODU) 장학생들, 열정이 불타는 모습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_^

 

003.png

 

◼ 우리 사회 우수 인재로 성장하도록 진로개발 활동과 취업 지원 협력을 약속합니다!


후원금 전달식에서 카카오뱅크는 총 1억 2,440만 원의 기부금을 한국장총에 전달했습니다. 이공계 장애대학생 진로개발 지원을 목적으로 임직원들이 사내 노후 노트북 자선경매에 참여한 모금액과 자체 기부금을 합쳐 이번 기부금이 마련됐다고 하는데요. 카카오뱅크의 많은 임직원이 동참하여 모인 기부금이라고 하니 의미가 더욱 뜻깊습니다.


사업협력 MOU 체결식에서는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출연(연)기관 탐방, 맞춤형 진로·취업 정보제공 등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할 수 있도록 사업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우수 장애 과학기술인 양성에 힘쓰고 있는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과 장애인 일자리 창출, 다양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지원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길 기대합니다.


장학증서 수여식에서는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2학년 김재준 군이 장학생 대표로 장학증서를 수여받았는데요. “모두(MODU) 지원사업을 통해 진로에 대해 깊게 고민하고 실행에 옮겨 꿈을 이루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라며 당찬 포부를 밝혔습니다. 


활발히 사회공헌을 실천하는 기업과 진로개발과 취업 연계의 특화된 공공기관이 지원을 약속한 만큼 모두(MODU) 장학생들이 알찬 진로활동을 펼칠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데요. 애정 어린 관심 덕분에 모두 든든한 마음을 가지고 본격적인 캠프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004.png

 

◼ “진로·취업 정보가 다양했으면 좋겠어요”, 협업기관의 맞춤형 참여 사업을 소개합니다!


앞서 사업협력을 약속한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모두(MODU) 장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먼저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은 대표 사업인 ‘포용성장 전문연구인력 양성사업’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공계 장애대학(원)생의 발굴·양성을 통해 연구기관 우수인재 확보 지원을 목적으로 대학생 연구현장 맞춤형 직무교육, 온라인 진로 멘토링, 출연(연)기관 탐방 및 진로탐색 캠프 등의 프로그램이 있었는데요. 실질적으로 업무처리에 필요한 기본지식과 직무 습득, 출연기관에 대한 관심과 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사업이기에 장학생들은 주의 깊게 설명을 들었습니다. 


이어서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2023년 주요 사업들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장애인 인턴제, 장애인취업성공패키지, 근로지원인 지원, 보조공학기기 지원, 중증장애인 출퇴근 교통비 지원 등 취업 전·후로 참여할 수 있는 사업뿐만 아니라 직업능력개발원, 장애인근로자지원센터 등 이용기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알려주었는데요. 맞춤형 취업 능력 강화를 위해 여러 사업을 하는 만큼 장학생들은 본인이 참여할 사업을 확인하며 유익한 정보 공유 시간을 마무리하였습니다!

 

005.png

 

◼ 나에게 중요한 건 행복? 성공?, 내 인생의 ‘월리’를 찾아서!


이공계 장애대학생들로 구성된 모두(MODU) 장학생, 이들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 물음에 해답을 전하고자 연세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이우영 교수님께서 ‘이공계 분야 핵심역량 특강’을 진행해주셨는데요.


교수님은 대학생 시절이 어떻게 진로를 끌어갈 것인지 고민하는 시기이기에 “무엇에 중점을 두어야 할까?” 정확히 아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잘 아는 ‘월리를 찾아라’에 비유한 것이 인상 깊었는데요. ‘월리를 찾아라’는 수많은 인파 속에서 월리를 찾는 숨은그림찾기 그림책으로 줄무늬 셔츠, 사각턱, 둥근 안경 등 월리의 조건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월리를 찾는 건 정말 어렵습니다.


이처럼 내 인생의 월리는 무엇인지, 어떻게 찾을 것인지 구체적으로 알고 있는 것이 필요한데요. 월리를 대체하는 대표적인 단어로 행복과 성공이 있으며, 이 두 가지의 연관성에 대해 깊게 알아보고자 교수님이 살아온 과정, 주변 사례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끝으로 “순간순간 느껴지는 행복과 아주 긴 시간에 의해 이루어지는 성공은 굉장히 다르다”라며 “학업 기간 동안 매 순간 느끼는 행복과 함께 고통을 참아내고 성공의 산을 넘어갈 수 있길 바란다”라고 진심 어린 조언을 전했습니다. 

 

006.png

 

◼ 모두(MODU) 장학생들의 진로와 고민, 모두 함께 나눠요!


뜻깊은 특강에 이어 향후 8개월간 정기적으로 진행할 진로 멘토링의 방향을 잡고자 모두(MODU) 장학생들과 멘토들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연세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이우영 멘토, 한신대학교 재활상담학과 변경희 멘토,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인재성장정책실 권혁상 멘토,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김범준 멘토는 조별 테이블을 돌며 장학생들의 꿈과 고민을 함께 나누었고, 구체적인 진로 방향과 활동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앞으로 준비해야 할 사항을 전했습니다.


영국·미국 대학 유학과 대학원 진학, 연구실 생활과 인턴 지원 등 다양한 소재로 이야기를 나누며 장학생들의 질문이 끊이지 않았는데요. 진로활동에 대한 큰 관심이 멘토와의 대화 시간에 아낌없이 뿜어져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_^

 

007.png

 

◼ 교류도 하고 상품도 얻고! 꿩 먹고 알 먹는 장학생 교류회!


맛있게 저녁을 먹은 뒤 장학생들 간의 친목을 다질 수 있도록 교류회 시간을 마련했는데요. 각자의 성향을 알아보고자 요즘 유행하는 라벨 스티커 테스트를 해보고 나는 어떤 유형인지, 나와 잘 맞는 유형, 잘 맞지 않는 유형은 무엇인지 간단히 소개해보았습니다. 마음속에 품은 생각이나 말이 스티커로 나오니 공감가는 말도 있고 다소 어이없는(?) 생각도 있어 웃음이 멈추지 않았습니다 ^_^ 


이어서 장학생 모두의 이름을 적은 빙고판 빠르게 빙고 맞추기, 조별 닉네임(1조 확마 확마, 2조 피카 피카, 3조 카카오 카카오)에 따라 단체 아이엠 그라운드 등 조별 협동심을 발휘하는 게임을 하며 서로 돈독해지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008.png

 

◼ 단순한 진로 계획은 NO! 구체적인 진로 계획으로 바람직한 대학생활 설계하기!


진로활동의 관심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구체적인 진로 계획이죠. 모두(MODU) 장학생들이 진로 설계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 장두원 강사님이 ‘진로 계획 작성 특강’을 진행해주셨습니다.


행복과 진로, 진로 설계에 대한 설명과 함께 진로에 대한 정의를 이해하고 진로 설계를 위하여 무엇을 계획하는지 곰곰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진로 목표, 목표로 설정한 구체적 이유, 진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계획 5가지에 대해 고민해봄으로써 진로목표를 어떻게 시각화하고 학년별로 어떤 커리어 로드맵을 구축할 것인지 설명해주셨는데요.


진로 계획이라고 해서 단순히 진로 설정만 하는 것이 아닌 자아탐색, 목표 설정, 목표 달성을 위한 준비와 노력, 현재 나의 위치 확인, 커리어 파악 등 단계와 과정이 꼭 필요함을 느낄 수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009.png

 

◼ 모두(MODU) 장학생들의 빛나는 꿈과 당찬 포부! 앞으로의 진로활동이 기대돼요!


마지막으로 장학생 개별 진로 목표와 연간 진로 계획 공유, 조별 진로활동 시작을 위한 조장 및 부조장을 선정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화학 성분을 분석하여 각종 범죄의 원인을 규명해내는 화학분석연구원이 되고자 화공기사 자격증 준비, 정보보안 전문가를 꿈꾸며 컴퓨터공학 분야의 전반적인 지식을 확보하고자 전공과목 이수 집중, IT기업 개발자로 일하는 것을 목표로 실제 산업체에서 일하는 경험을 쌓고자 ICT 인턴십 참가, 의료기기 및 시스템 개발 전문가를 꿈꾸며 전공 분야와 관련된 동아리 및 연구 프로젝트 참여 등 모두(MODU) 장학생 각자 진로 목표와 그에 따른 행동계획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현장에 있었던 멘토님들이 모두 감탄하셨습니다 ^_^


진로 계획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개별 진로활동과 함께 각 7명 3조로 조를 구성하여 정기적으로 조별 교류, 진로활동 고민을 나누는 조별 진로활동도 병행하게 되는데요. 1박 2일 같이 시간 보낸 만큼 순조롭게 조장, 부조장을 선정하였고 각 조 조장, 부조장의 포부를 들으며 캠프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틀간 알차게 진행된 서치업 캠프 활동 잘 보셨나요? 이번 캠프를 통해 모두(MODU) 장학생들의 진로를 향한 열정과 의지를 강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8개월 동안 열심히 진로활동을 펼칠 모두(MODU) 장학생들에게 힘찬 응원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단체명 :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   주소 : (07236)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2(여의도동) 이룸센터 4층
전화 : 02-783-0067   |   팩스 : 02-783-0069   |   이메일 : mail@kodaf.kr
Copyrightⓒ 2017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