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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삶을 위한 기본권, 이동권의 실상
지하철은 시민의 발이 되어주는 대표적인 대중교통이지만 장애인에겐 일상이 사투(死鬪)인 공간이다. 장애인주차구역 주차 전쟁과 마찰은 일상화 되고 시내버스는 물론 시외,고속버스 이용은 엄두도 못 내는 현실. 유례 없는 인구 고령화로 교통약자가 늘어날 수 밖에 없는 현실에서, 서울지하철단차 차별구제청구 소송 패소와 전장연 지하철 시위로 드러난 장애인 이동권에 대한 낮은 인식이 왜 문제인지를 장애당사자의 눈으로 전한다.
서울 바우처택시, 전화 안 받아 어플로 신청 취소하려 해도 불가
장애인 특수 차량 지원, 왜 근로자만?
고속도로 장애인 접근권은 어디로?
시외,광역,고속버스에 이르기까지...장애인의 대중교통을 이용한 이동권 보장의 길은 멀고 험난하다. 그렇다면 장애인 운전자를 비롯한 동승 이용자들이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그들은 접근권을 보장받고 있을까? 법적 근거도 무시하고 슬그머니 편의시설 고려없이 '가족사랑화장실'로 변경된 기존의 장애인화장실, 휴게소이용 편의제공, 졸음쉼터, 무인정산기 이용의 불편함..시원하게 장애인의 마음을 뚫어줄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2017년 11월부터 시행중인 '장애인 차량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기준 변경' 안내
고속도로 내 톨게이트 무인정산기, 여러분은 이용하기 쉬우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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